요즘처럼 추운 겨울이나 환절기의 일교차가 클 때는 목이 따갑기도 하고 기침 증상을 보이곤 합니다. 지금 같은 시국에서 괜히 기침이라도 했다가는 주변 사람들의 눈총을 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감기에 걸리게 되면 예민해지는 부분은 바로 기관지입니다. 목이 붓거나 기침이 나오고 가래가 끼기도 합니다. 감기약을 복용하면 금새 괜찮아지곤 하지만 평소에도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는 음식까지 섭취를 해준다면 아주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식품들은 목 건강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환절기나 겨울철에 목이 예민하고 목감기에 자주 걸리고 있다면 오늘 함께 살펴 볼 음식들을 섭취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은 생강이 있습니다. 목감기나 기관지가 좋지 않을 때 생강차를 마시면 좋다는 말은 한 번씩 들어보셨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생강에는 진저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액을 활발히 분비하며 소화에도 좋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구토 증상을 진정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염증을 가라앉히도록 도와주기도 하기 때문에 목에 염증이 있다거나 부었을 때 섭취를 하시면 좋습니다.
다음은 도라지가 있습니다. 도라지 청이나 즙을 드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입니다.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점액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가래를 없애주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기침을 가라앉혀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섭취를 해도 좋지만 배와 같이 즙을 내어 섭취를 한다면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목 건강에 좋은 음식 무를 빼놓을 수 없겠습니다. 감기로 인한 기침이나 가래, 편도선염 등 기관지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식품입니다. 즙을 내서 꿀과 함께 먹어 준다면 목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전분 분해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음식의 소화 흡수를 촉진시키며 풍부한 식물성 섬유소가 장내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걸 도와줍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유자차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청을 담궈서 차로 섭취하곤 할 것입니다. 유자에는 비타민C가 레몬보다 3배나 더 많이 들어있어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좋습니다. 이로 인하여 감기 예방 효과까지 얻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노화나 피로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유기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에 마셔준다면 좋은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 건강에 좋은 음식 매실도 있습니다. 소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강한 살균과 해독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식중독을 예방하고 치료를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를 자주 먹게 된다면 목감기와 목 통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풍부하게 들어있는 유기산이 면역력 증긴과 피로 회복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지막은 맛있는 과일 배가 있습니다. 루테올린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해열 작용을 하며 편도나 몸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도 지니고 있습니다. 대추와 도라지 등과 함께 즙을 내어 먹거나 끓여서 수시로 마셔준다면 건강에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